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와 라이닝이란?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가 바로 브레이크입니다. 브레이크는 자동차의 속도를 감소시키거나 정지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 조향장치, 동력장치와 함께 자동차의 3대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는 디스크식과 드럼식으로 나뉘는데, 이들은 각각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이라는 부품을 사용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두 가지 부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브레이크 패드란?
브레이크 패드는 디스크식 브레이크에 사용되는 부품으로, 디스크라고 하는 원판 모양의 금속판에 양쪽에서 압력을 가해 마찰을 일으켜 제동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오일의 압력으로 캘리퍼라고 하는 장치가 작동하여 패드가 디스크를 잡아주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패드는 열과 마모에 견디어야 하므로 특수한 재료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패드의 재료는 비금속성 재료와 금속성 재료의 혼합물로 구성되며, 비금속성 재료의 비율이 높을수록 마찰계수가 높고 소음과 진동이 적지만 마모가 심하고 열에 약하며, 반대로 금속성 재료의 비율이 높을수록 마찰계수가 낮고 소음과 진동이 많지만 마모가 적고 열에 강합니다. 따라서 패드의 성능은 재료의 비율에 따라 달라지며, 운전자의 운전 습관과 차량의 특성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라이닝이란?
브레이크 라이닝은 드럼식 브레이크에 사용되는 부품으로, 드럼이라고 하는 원통 모양의 금속판 안쪽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드럼식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실린더라고 하는 장치가 작동하여 슈라고 하는 부품에 연결된 라이닝을 드럼 안쪽으로 밀어주어 마찰을 일으켜 제동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패드가 디스크를 양쪽에서 잡아주는 것과 달리 라이닝은 드럼을 안쪽에서 밀어주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라이닝도 열과 마모에 견디어야 하므로 특수한 재료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라이닝의 재료는 비금속성 재료와 금속성 재료의 혼합물로 구성되며, 패드와 마찬가지로 재료의 비율에 따라 성능이 달라집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의 교체 주기와 방법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은 마찰로 인해 점차 마모되는 소모품입니다. 따라서 일정한 주기로 교체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제동력이 떨어지거나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거나, 심하면 디스크나 드럼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의 교체 주기는 차량의 종류와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브레이크 패드는 3만km에서 9만km 사이, 브레이크 라이닝은 7만km에서 10만km 사이로 권장됩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의 마모 상태는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캘리퍼 사이에 있는 패드의 두께를 보면 되며, 패드 중앙에 있는 홈이 거의 없어지거나 패드의 두께가 2mm 이하로 낮아지면 교체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라이닝은 드럼을 분해해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정비소에서 점검해야 합니다. 라이닝의 두께가 1mm 이하로 낮아지면 교체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을 교체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차량을 안전한 곳에 정차하고, 핸드브레이크를 걸고, 기어를 P나 N으로 바꿉니다.
- 바퀴를 분리하기 전에 차량을 약간 들어 올립니다.
- 바퀴를 분리하고, 캘리퍼나 드럼을 분해합니다.
- 캘리퍼의 경우, 피스톤을 되돌리고, 구형 패드를 제거하고, 새로운 패드를 장착합니다.
- 드럼의 경우, 스프링과 슈를 제거하고, 구형 라이닝을 제거하고, 새로운 라이닝을 장착합니다.
- 캘리퍼나 드럼을 조립하고, 바퀴를 장착합니다.
- 차량을 내려놓고, 바퀴너트를 당깁니다.
- 엔진을 켜고, 브레이크 페달을 몇 번 밟아서 새로운 패드나 라이닝과 디스크나 드럼 사이에 적절한 간격을 맞춥니다.
이렇게 하면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의 교체가 완료됩니다. 교체 후에는 브레이크 페달의 감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운전해야 합니다. 또한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은 자동차의 안전과 직결되는 부품이므로 정비소에서 정품을 구입하고 전문가에게 교체를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의 연관 키워드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다음과 같은 연관 키워드도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 브레이크 오일 : 브레이크 시스템의 윤활과 압력 전달을 담당하는 액체로,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교환해야 합니다.
- 브레이크 디스크 : 디스크식 브레이크에서 패드와 마찰되는 원판 모양의 금속판으로, 마모나 손상되면 교환해야 합니다.
- 브레이크 드럼 : 드럼식 브레이크에서 라이닝과 마찰되는 원통 모양의 금속판으로, 마모나 손상되면 교환해야 합니다.
- 브레이크 캘리퍼 : 디스크식 브레이크에서 패드를 디스크에 압착시키는 장치로, 피스톤과 실린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브레이크 슈 : 드럼식 브레이크에서 라이닝을 드럼에 밀어주는 장치로, 스프링과 함께 작동합니다.
맺음말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와 라이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들은 자동차의 제동력을 담당하는 중요한 부품으로, 마찰로 인해 점차 마모되므로 일정한 주기로 교체를 해주어야 합니다. 교체 방법은 디스크식과 드럼식에 따라 다르며, 정비소에서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브레이크 오일, 디스크, 드럼, 캘리퍼, 슈 등 다른 부품들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자동차의 안전을 위해 브레이크 시스템에 대해 잘 알고 챙겨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