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프런트 펜더 (앞 휀더) 뜻 그리고 기능

자동차 프런트 펜더 (앞 휀더)란 무엇인가?

자동차 프런트 펜더 (앞 휀더)는 자동차의 앞쪽 바퀴를 감싸고 있는 판넬로, 바퀴에서 튀어 오르는 흙탕물이나 돌 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토바이나 자동차의 앞쪽에 있는 흙받이가 장착되는 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은 볼트로 조립 되어 있습니다.

자동차 프런트 펜더 (앞 휀더)의 구조와 부품

자동차 프런트 펜더 (앞 휀더)는 라디에이터 서포트, 크로스 멤버, 사이드 멤버, 펜더 에이프런, 대시패널 등을 상호 접합 용접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부품들은 보디에 설치되는 부품 중에서 가장 무거운 엔진이나 주행성능에 필요한 현가장치, 조향장치 등을 설치할 수 있도록 충분한 차체 정밀도와 강도 및 강성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 라디에이터 서포트: 라디에이터를 지지하고 공기를 유도하는 부품입니다. 라디에이터 서포트는 교환 빈도가 높기 때문에 분할 부품으로 되어 있습니다.
  • 크로스 멤버: 차체의 전면부를 연결하고 강화하는 부품입니다. 크로스 멤버는 사이드 멤버와 결합되어 차체의 강성을 증가시킵니다.
  • 사이드 멤버: 차체의 측면부를 연결하고 강화하는 부품입니다. 사이드 멤버는 단면 형태를 크게 하거나 강판을 두껍게 하거나 보강재를 추가해서 강도를 확보합니다. 사이드 멤버의 뒷부분에는 스티어링 링케이지를 설치할 수 있는 큰 구멍이 있고 하부에는 서스펜션 암을 설치하는 서스펜션 마운팅 멤버가 용접되어 있습니다.
  • 펜더 에이프런: 휠 하우스의 역할을 하면서 현가장치의 스트럿을 지지하는 부품입니다. 펜더 에이프런은 스트럿의 설치 부분을 두꺼운 패널로 보강하고 사이드 멤버나 대시패널에 결합시켜 서스펜션으로부터 받은 힘을 분산합니다. 펜더 에이프런도 교환 빈도가 높기 때문에 분할 부품으로 되어 있습니다.
  • 대시패널: 실내와의 칸막이 역할을 하며 엔진이나 현가장치 등의 중량물을 지탱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대시패널은 로어 부분에 엔진이나 스티어링 기어를 설치하고, 멤버, 펜더 에이프런 외에 카울 패널, 프런트 필러, 플로어 등에 결합해서 강도를 확보합니다.

자동차 프런트 펜더 (앞 휀더)의 교환 및 수리 방법

자동차 프런트 펜더 (앞 휀더)는 접촉사고에 의해서 손상빈도가 높은 곳입니다. 손상된 경우 교환하거나 수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교환하는 경우: 정비업체에서 볼때 용접이나 판금작업을 하는것보다 교환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교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환하는 경우 새로운 펜더를 구매하거나 중고로 구입하여 볼트로 조립합니다. 교환 여부를 확인하려면 볼트의 풀린 흔적을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도어를 열었을 때 보이는 볼트나 펜더 안쪽의 도장색 차이 등으로 교환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수리하는 경우: 교환보다는 판금하는게 덜 감가가 되기 때문에 수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리하는 경우 손상된 부분을 판금하거나 용접하여 본래의 모양으로 복원합니다. 수리 여부를 확인하려면 판금된 자국이나 용접된 자국을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동차 프런트 펜더 (앞 휀더)의 장점과 단점

자동차 프런트 펜더 (앞 휀더)는 다음과 같은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장점: 자동차 프런트 펜더 (앞 휀더)는 바퀴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막아주어 차체를 보호하고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체의 디자인과 조화를 이루어 자동차의 외관을 아름답게 만들어 줍니다.
  • 단점: 자동차 프런트 펜더 (앞 휀더)는 소재가 철판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변형되거나 부식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교환하거나 수리하는 비용이 비싸고 시간도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맺음말

자동차 프런트 펜더 (앞 휀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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