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 장행정기관, 단행정기관, 정방행정기관의 모든 것







자동차 엔진 장행정기관, 단행정기관, 정방행정기관의 모든 것


자동차 엔진 장행정기관, 단행정기관, 정방행정기관의 모든 것

자동차 엔진은 피스톤이 실린더 안에서 상하로 움직이면서 연료를 연소시키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압력을 회전 운동으로 바꾸는 왕복 운동 엔진입니다. 이때, 피스톤의 행정과 실린더의 내경에 따라 엔진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는데, 이것을 행정 내경 비라고 합니다. 행정 내경 비는 피스톤 행정과 실린더 내경과의 비를 말하며, 피스톤 행정이 실린더 내경보다 큰 기관을 장행정기관, 피스톤 행정이 실린더 내경보다 작은 기관을 단행정기관, 피스톤 행정과 실린더 내경이 동일한 기관을 정방행정기관이라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자동차 엔진 장행정기관, 단행정기관, 정방행정기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행정기관

장행정기관은 피스톤 행정이 실린더 내경보다 큰 기관으로, 일반적으로 1.5 이상의 행정 내경 비를 가집니다. 장행정기관은 연료를 덜 소모하고, 배기가스가 적어 환경 친화적입니다. 또한 압축비가 높아 열 효율이 좋고, 연소가 완전하여 출력이 큽니다. 저속에서 고출력을 낼 수 있어 적은 변속으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린더 길이가 길어 엔진 크기가 커지고, 무게가 늘어납니다. 실린더와 피스톤의 마찰 면적이 커져 마모가 쉽고, 유지 보수 비용이 많이 듭니다. 엔진 소음과 진동이 크고, 고속 주행에는 부적합합니다.

장행정기관은 디젤 엔진이나 대형 가솔린 엔진에 주로 사용되며, 버스나 트럭 등의 상용차량에 적합합니다.

단행정기관

단행정기관은 피스톤 행정이 실린더 내경보다 작은 기관으로, 일반적으로 0.8 이하의 행정 내경 비를 가집니다. 단행정기관은 실린더 길이가 짧아 엔진 크기가 작고, 무게가 가벼워 차체의 공기 저항이 적어집니다. 실린더와 피스톤의 마찰 면적이 작아 마모가 적고, 유지 보수 비용이 적게 듭니다. 엔진 소음과 진동이 작고, 고속 주행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연료를 많이 소모하고, 배기가스가 많아 환경 친화적이지 않습니다. 압축비가 낮아 열 효율이 나쁘고, 연소가 불완전하여 출력이 작습니다. 고속에서 고출력을 낼 수 있어 자주 변속해야 하며, 엔진 부하가 큽니다.

단행정기관은 가솔린 엔진이나 소형 디젤 엔진에 주로 사용되며, 승용차나 경차 등의 승용차량에 적합합니다.

정방행정기관

정방행정기관은 피스톤 행정과 실린더 내경이 동일한 기관으로, 일반적으로 1.0 정도의 행정 내경 비를 가집니다. 정방행정기관은 장행정기관과 단행정기관의 중간 정도의 특성을 가지며, 연비와 배기가스, 열 효율 등의 성능이 평균적입니다. 엔진 크기와 무게, 마찰 면적 등의 구조적인 요소가 적당합니다. 저속과 고속 모두에 적합하며, 변속도 적당합니다. 엔진 소음과 진동, 부하 등의 문제도 크지 않습니다.

정방행정기관은 가솔린 엔진이나 디젤 엔진 모두에 사용될 수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차량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자동차 엔진은 정방행정기관에 가깝거나 약간 장행정 기관에 가까운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자동차 엔진 장행정기관, 단행정기관, 정방행정기관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행정 내경 비는 엔진의 성능과 특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차량의 용도와 성격에 따라 적절한 형태를 선택해야 합니다. 행정 내경 비를 이해하면 자동차 엔진에 대한 지식을 더욱 풍부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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