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 캠샤프트란 무엇일까?




자동차 엔진 캠샤프트란 무엇일까?

자동차 엔진은 여러 부품들이 서로 협력하여 작동하는 복잡한 기계입니다. 그 중에서도 캠샤프트는 엔진의 성능과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그렇다면 캠샤프트는 어떤 원리로 작동하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캠샤프트의 원리와 역할

캠샤프트는 엔진을 구성하는 부품 중 하나로, 밸브를 여닫는 각 실린더의 캠을 하나로 모은 샤프트(축)입니다. 캠은 단면이 계란형으로 되어 있으며, 회전의 중심과 둘레까지의 거리는 일정하지 않습니다. 캠샤프트는 타이밍 체인 또는 벨트를 통해 자동차의 크랭크샤프트에 연결되며, 때로는 기어 시스템과 함께 연결됩니다. 크랭크샤프트는 엔진에서 생성된 선형 에너지를 궁극적으로 바퀴를 구동하는 회전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캠샤프트의 주요 역할은 밸브를 여닫는 것입니다. 밸브는 엔진의 실린더 안에 있는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로 나뉩니다. 흡기 밸브는 공기와 연료가 섞인 혼합기체를 실린더 안으로 들어오게 하고, 배기 밸브는 연소된 가스를 실린더 밖으로 내보내게 합니다. 이렇게 밸브가 여닫힘으로써 엔진은 4행정(흡입-압축-연소-배기)을 반복하여 작동합니다.

캠샤프트는 캠의 형상(캠 프로파일)에 따라 밸브의 거동이 결정되고 엔진의 성능이 달라집니다. 캠의 뾰족한 부분인 로브(Lobe)가 밸브를 직접 누르거나(직동식) 라커암(Rocker Arm)을 거쳐 누르는 식으로 밸브를 열고 닫습니다. 로브가 높을수록 밸브의 열림양(Lift)이 커지고, 로브와 베이스원이 이루는 접선의 각도(예각말고 바깥쪽 둔각)가 작아질수록 열려있는 시간(Duration, 양정)이 길어집니다. 이러한 수치가 달라지면 엔진이 흡입하거나 배출하는 공기의 양도 달라지므로 제조사에서는 세심하게 수학적 계산을 하여 형상을 결정합니다.

캠샤프트의 종류와 특징

캠샤프트는 캠과 밸브의 위치와 개폐를 하는 방식에 따라 Side Valve, OHV, OHC 방식으로 나뉩니다. 각각의 방식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 Side Valve: 캠샤프트가 실린더 블록에 있고, 밸브가 실린더 헤드 옆에 있는 방식입니다. 가장 오래된 방식으로, 구조가 간단하고 저렴하지만, 밸브가 작아서 공기 흐름이 좋지 않고, 캠과 밸브 사이에 긴 푸시로드와 라커암이 필요하여 동력 손실이 큽니다.
  • OHV: 캠샤프트가 실린더 블록에 있고, 밸브가 실린더 헤드 위에 있는 방식입니다. Over Head Valve의 약자로, 푸시로드와 라커암을 거쳐 밸브를 여닫습니다. Side Valve보다는 공기 흐름이 좋고, 구조가 간단하고 견고하여 고출력과 고토크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캠과 밸브 사이의 거리가 멀어서 고속 회전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동력 손실이 있습니다.
  • OHC: 캠샤프트가 실린더 헤드에 있고, 밸브가 실린더 헤드 위에 있는 방식입니다. Over Head Camshaft의 약자로, 캠이 직접 밸브를 여닫거나(직동식) 라커암을 거치는 방식입니다. 캠과 밸브 사이의 거리가 짧아서 고속 회전에도 적합하며, 동력 손실이 적습니다. 그러나 구조가 복잡하고 비용이 비싸며, 타이밍 체인이나 벨트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OHC 방식은 다시 SOHC와 DOHC로 나뉩니다.
    • SOHC: 싱글 오버헤드 캠샤프트의 약자로, 하나의 캠샤프트로 각각 다른 각도로 설치된 흡/배기 밸브를 작동시키는 방식입니다. SOHC 방식의 경우 한개의 캠샤프트로 흡/배기 밸브를 작동시키려면 라커암을 사용할 수 밖에 없으며, DOHC의 경우는 직동식이 주를 이루나 소음저감과 가변밸브기구 추가 등에 따라 라커암을 거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 DOHC: 더블 오버헤드 캠샤프트의 약자로, 두 개의 캠샤프트로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를 각각 작동시키는 방식입니다. DOHC 방식은 SOHC보다 밸브의 개수와 크기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으며, 공기 흐름이 더욱 원활하고 정밀한 제어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캠샤프트의 수가 많아지므로 무게가 늘어나고, 구조가 복잡해지며, 비용이 높아집니다.

캠샤프트의 장단점과 선택 방법

캠샤프트는 엔진의 성능과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자신의 운전 스타일과 목적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캠샤프트는 로브의 높이와 길이에 따라 저속에서 고속까지 다양한 범위에서 최적화된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로브가 낮고 짧은 캠샤프트는 저속에서 고토크와 연비를 높여주며, 로브가 높고 긴 캠샤프트는 고속에서 고출력과 응답성을 높여줍니다.

그러나 로브가 너무 낮거나 짧으면 엔진의 흡입력이 약해져서 출력이 부족하고, 로브가 너무 높거나 길면 밸브가 충돌하거나 점핑하는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캠샤프트를 선택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 엔진의 종류와 구조: 엔진의 종류와 구조에 따라 적합한 캠샤프트의 형태와 위치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보다 압축비가 높고 회전수가 낮으므로, 로브가 낮고 짧은 캠샤프트가 적합합니다. 또한, OHC 엔진은 OHV 엔진보다 캠과 밸브 사이의 거리가 짧아서 고속 회전에 유리합니다.
  • 엔진의 용도와 목적: 엔진의 용도와 목적에 따라 적합한 캠샤프트의 성능 범위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일상적인 도심 주행을 위한 엔진은 저속에서 고토크와 연비를 중시하므로, 로브가 낮고 짧은 캠샤프트가 적합합니다. 반면, 고속도로나 레이싱을 위한 엔진은 고속에서 고출력과 응답성을 중시하므로, 로브가 높고 긴 캠샤프트가 적합합니다.
  • 엔진의 튜닝 정도와 부품의 조화: 엔진의 튜닝 정도와 부품의 조화에 따라 적합한 캠샤프트의 극단성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엔진을 튜닝하지 않은 상태에서 로브가 너무 높고 긴 캠샤프트를 장착하면, 엔진의 흡입력과 배기력이 부족하여 엔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엔진을 과도하게 튜닝한 상태에서 로브가 너무 낮고 짧은 캠샤프트를 장착하면, 엔진의 출력이 제한되어 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캠샤프트는 엔진의 튜닝 정도와 부품의 조화를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 엔진 캠샤프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캠샤프트는 엔진의 밸브를 여닫는 부품으로, 캠의 형상과 위치에 따라 엔진의 성능과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캠샤프트는 엔진의 종류와 구조, 용도와 목적, 튜닝 정도와 부품의 조화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자신의 운전 스타일과 목적에 맞는 캠샤프트를 선택하여, 엔진의 최적화된 작동을 느껴보세요.

  • 본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인해 일정액의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MENU
핑크 드라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