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 오일 펌프의 기능과 종류
자동차 엔진 오일 펌프는 엔진오일을 윤활부로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엔진오일은 엔진의 마찰과 발열을 줄이고, 부식과 녹을 방지하고, 씰링과 청소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 엔진 오일 펌프는 엔진의 성능과 수명을 보호하는데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자동차 엔진 오일 펌프의 기능
자동차 엔진 오일 펌프는 크랭크 샤프트에 의해 구동되며, 오일 팬에 저장된 오일을 흡입하여 압력을 가하고, 윤활부로 전달합니다. 이때, 오일 펌프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합니다.
- 오일 압력 조절: 오일 펌프는 오일 압력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조절합니다. 오일 압력이 너무 낮으면 윤활이 부족하고, 너무 높으면 윤활부가 파손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일 압력은 2~6kg/cm2 정도입니다.
- 오일 온도 조절: 오일 펌프는 오일 온도가 적절하게 유지되도록 조절합니다. 오일 온도가 너무 낮으면 점성이 증가하고, 너무 높으면 점성이 감소합니다. 점성이 적절해야만 윤활성능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오일 온도는 80~100℃ 정도입니다.
- 오일 여과: 오일 펌프는 오일에 섞인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오일 필터를 거칩니다. 오일 필터는 금속 분말, 카본, 슬러지 등의 이물질을 걸러내어 오일의 순도를 높입니다.
자동차 엔진 오일 펌프의 종류
자동차 엔진 오일 펌프는 구조와 작동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구조에 따른 분류
- 내접 기어형: 내부와 외부 기어가 서로 맞물리는 형태로, 내부 기어가 회전하면서 외부 기어와 함께 공간이 변화하면서 오일을 흡입하고 토출합니다.
- 외접 기어형: 두 개의 동심원형 기어가 서로 맞물리는 형태로, 한 개의 기어가 회전하면서 다른 기어와 함께 공간이 변화하면서 오일을 흡입하고 토출합니다.
- 내접 및 외접 로터형: 내부와 외부 로터가 서로 맞물리는 형태로, 내부 로터가 회전하면서 외부 로터와 함께 공간이 변화하면서 오일을 흡입하고 토출합니다.
- 작동방식에 따른 분류
- 전류식: 오일 펌프에서 나온 오일 전부를 오일 필터에서 여과한 다음 윤활부로 보내는 방식입니다.
- 분류식: 오일 펌프에서 나온 오일을 일부는 윤활부로 직접 공급하고, 일부는 여과기를 통해 여과한 후 오일 팬으로 되돌아가는 방식입니다.
- 샨트식: 전류식과 분류식을 합친 방식으로, 여과된 오일이 크랭크케이스로 돌아가지 않고 각 윤활부로 공급되는 방식입니다.
마치며
자동차 엔진 오일 펌프는 엔진오일을 윤활부로 공급하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이 장치를 잘 관리하고 점검하면 엔진오일의 압력과 온도를 조절하고, 불순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 장치를 무시하거나 소홀히 하면 엔진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엔진 오일 펌프에 대해 잘 알고, 적절한 관리와 점검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