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오일의 종류
자동차 엔진오일은 엔진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 필수적인 윤활제입니다.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의 마찰을 줄여주고, 열을 낮춰주고, 오염물질을 제거해주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종류와 규격의 엔진오일을 선택하고 주기적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자동차 엔진오일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엔진오일은 베이스 오일과 첨가제의 비율에 따라 광유계, 부분합성유, 합성유로 구분됩니다. 또한 점도와 규격에 따라 세부적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광유계 엔진오일
광유계 엔진오일은 석유에서 추출된 원유를 정제하여 만든 베이스 오일에 첨가제를 혼합한 제품입니다. 가장 오래된 유형의 엔진오일로 가격이 저렴하고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광유계 엔진오일은 고온과 고압에 약하고 산화가 쉽게 일어나서 성능이 저하되기 쉽습니다. 또한 슬러지나 카본이 많이 발생하여 엔진 내부를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광유계 엔진오일은 주행거리나 시간에 따라 자주 교체해야 합니다.
부분합성유 엔진오일
부분합성유 엔진오일은 광유계 베이스 오일과 합성 베이스 오일을 혼합하여 만든 제품입니다. 합성 베이스 오일의 비율은 10~30% 정도로 다양합니다. 부분합성유 엔진오일은 광유계보다 고온과 고압에 강하고 산화가 늦게 일어나서 성능이 우수합니다. 또한 슬러지나 카본 발생도 줄여줍니다. 그래서 부분합성유 엔진오일은 광유계보다 교체 주기가 길고, 가격도 합리적입니다.
합성유 엔진오일
합성유 엔진오일은 화학적인 방법으로 만든 합성 베이스 오일에 첨가제를 혼합한 제품입니다. 합성유 엔진오일은 광유계나 부분합성유보다 고온과 고압에 훨씬 강하고 산화가 거의 일어나지 않아서 성능이 가장 우수합니다. 또한 슬러지나 카본 발생도 거의 없어서 엔진을 깨끗하게 유지해줍니다. 그래서 합성유 엔진오일은 교체 주기가 가장 길고, 연비와 파워를 향상시켜줍니다. 하지만 합성유 엔진오일은 가격이 비싸고, 모든 차량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의 점도와 규격
엔진오일의 종류 외에도 엔진오일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는 점도와 규격입니다. 점도는 엔진오일의 농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온도에 따라 변화합니다. 점도가 높으면 농도가 높고, 점도가 낮으면 농도가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점도가 높은 엔진오일은 고온에서 점도 유지력이 좋고, 마찰을 줄여주지만 유동성이 떨어집니다. 반면 점도가 낮은 엔진오일은 저온에서 유동성이 좋고, 연료 소모를 줄여주지만 고온에서 점도 유지력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엔진오일의 점도는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라는 규격으로 표시됩니다. SAE점도는 보통 0W-20, 5W-30, 10W-40 등과 같은 형식으로 표기되는데, 여기서 W는 Winter의 약자로 겨울에 사용하는 점도를 의미합니다. W앞의 숫자는 낮은 온도에서의 점도를 나타내며, 숫자가 작을수록 낮은 온도에서 유동성이 좋습니다. W뒤의 숫자는 고온에서의 점도를 나타내며, 숫자가 클수록 고온에서 점도 유지력이 좋습니다.
따라서 엔진오일의 점도 선택은 주로 사용하는 기후와 차량의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추운 지역이나 겨울철에는 W앞의 숫자가 작은 엔진오일을, 더운 지역이나 여름철에는 W뒤의 숫자가 큰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래된 차량이나 고성능 차량에는 점도가 높은 엔진오일을, 새로운 차량이나 경제형 차량에는 점도가 낮은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의 규격은 엔진오일의 성능과 품질을 나타내는 지표로, API(American Petroleum Institute)와 ACEA(Association des Constructeurs Européens d’Automobiles)라는 규격으로 표시됩니다. API규격은 S와 C로 시작하는 알파벳 조합으로 표기되는데, S는 가솔린 엔진용, C는 디젤 엔진용을 의미합니다. S와 C뒤에 오는 알파벳은 성능 등급을 나타내며, 알파벳이 뒤로 갈수록 최신이고 우수한 규격입니다. 예를 들어, API SN은 API SM보다 더 좋은 규격입니다. ACEA규격은 A와 B로 시작하는 알파벳 조합으로 표기되는데, A는 가솔린 엔진용, B는 디젤 엔진용을 의미합니다. A와 B뒤에 오는 숫자는 성능 등급을 나타내며, 숫자가 클수록 최신이고 우수한 규격입니다. 예를 들어, ACEA A5는 ACEA A3보다 더 좋은 규격입니다.
엔진오일의 종류와 점도와 규격에 따라 적합한 차량과 기후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차량에 맞는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엔진오일은 차량의 매뉴얼이나 엔진오일 뚜껑에 표시된 정보를 참고하면 됩니다. 또한 엔진오일의 교환 주기도 주행 거리와 주행 패턴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적절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솔린 자동차의 경우 10,000km ~ 15,000km 사이에 한 번씩 교환하고, 디젤 자동차의 경우 5,000km ~ 10,000km 사이에 한 번씩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주행 거리에만 의존하지 말고 1년 이상 경과했다면 교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엔진오일의 교환 방법은 직접 구매하여 장착점에서 공임비를 지불하고 교환하는 방법과 정비소에 차량을 입고하여 교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구매하는 방법은 원하는 엔진오일을 선택할 수 있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정비소를 통하는 방법은 편리하고 신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비용이 비싸고 원하는 엔진오일을 선택할 수 없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어느 방법을 선택하든 자신의 차량에 맞는 엔진오일을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교환하는 것이 엔진의 수명과 성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엔진오일의 종류와 특징, 점도와 규격, 교환 주기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심장과도 같은 엔진을 보호하고 최적화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엔진오일을 선택하고 관리하는 것이 자동차를 오래 타고 싶은 운전자라면 필수적인 자세입니다. 감사합니다.